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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생경영

인권

한화투자증권은 ‘UN 세계인권선언’의 인권 원칙 지지를 통해 인적자원 관리 과정에서 임직원의 다양성을 존중하고 국제노동기구(ILO)가 권고하고 국가가 비준한 노동 관련 규준을 준수하고 있습니다.

나아가 고객 응대 과정에서 성별, 연령, 인종, 장애, 종교, 정치적 성향, 출신지역에 따른 차별을 제한하고 금융상품·서비스의 의사결정 프로세스에 인권 요소를 고려합니다. 한화투자증권의 인권경영 헌장과 인권경영 행동규범은 한화투자증권의 영향력이 미치는 모든 이해관계자들의 인권을 보호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또한, 직장 내 성희롱, 괴롭힘 및 차별로부터 임직원을 보호하고 건전한 근무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직장 내 성희롱 예방 지침, 직장 내 괴롭힘 예방 지침의 시스템을 구축 및 준수하고 있습니다.

인권경영 헌장 인권경영 이행지침 직장내 성희롱 예방 지침 직장내 괴롭힘 예방 지침 고객응대 직원 보호에 관한 규정


인권경영 중장기 목표

한화투자증권은 단계적인 인권경영 고도화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인권경영 중장기 목표
2023년 2024년 2025년
목표 인권경영 내재화 인권경영 체계 강화 인권경영 성과 확산
세부추진 계획
  • 인권교육 추진 등 인권존중 조직문화 내재화
  • 자체 인권영향평가 및 리스크 진단
  • 인권영향평가 결과 기반 취약점 진단 및 개선점 도출
  • 인권경영 프로그램 확대
  • 인권경영 성과 공개 및 국내외 인권기구와 인권정책 공유
  • 인권경영활동의 사회적 확산 추진

조직 다양성 강화

한화투자증권은 다양성을 조직 전략의 중요한 부분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조직 다양성 강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한화투자증권은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계층 및 성별 다양성 확대를 지속 추진할 계획입니다. 당사 인력 다양성 현황은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내 ESG Fact Book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당사는 성별 다양성 강화를 위해 여성 근로자 비율 및 여성 관리자 비율을 점진적으로 확대해나갈 수 있도록 관리할 예정입니다.

인권경영 중장기 목표
구분 2022년 현황 2023년 목표** 추진 방향
성별 다양성 여성 근로자 비율 40.3% 41% 점진 확대
여성 관리자* 비율 15.8% 16.3% 점진 확대

*관리자: 보직자
**목표는 적극적 고용개선조치 등 내부기준에 의거하여 설정함

고객정보 보호

한화투자증권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라는 대전환 시기 속에서 외부 사이버 위협으로부터 고객 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임원인 개인정보보호책임자와 개인정보보호를 총괄하는 개인정보보호관리자 그리고 개인정보 보호 실무를 담당하는 개인정보보호 담당자 등으로 구성된 개인정보보호 조직을 구성하여 매년 개인정보 실태점검 등에서 도출된 문제점을 개선하고 임직원의 개인정보보호 교육을 실시하며, 개인정보처리시스템의 법률 준수 여부를 점검하여 다양한 정보보호 이슈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또한 한화투자증권은 개인정보 유출 대응 매뉴얼에 따라 고객 개인정보 유출 시, 그 피해가 확산되는 것을 방지하고 신속한 대응을 위한 체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정보유출사고를 인지하는 즉시 정보보호부서로 해당 사실을 통지하고, 정보보호부서는 사고 대응 및 정부기관 신고 등 필요한 절차를 이행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처리방침 자세히보기


고객 개인정보 보호 중장기 목표

한화투자증권은 단계적인 고객 개인정보 보호 고도화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고객 개인정보 보호 중장기 목표
2023년 2024년 2025년
목표 개인정보 관리체계 수준 제고 정보주체 권리보장 체계 확립 정보보호 및 개인정보 보호 관리체계 대외 투명성 강화
세부추진 계획
  • 대외 인증 유지 및 평가 상위등급 획득
  • ISMS-P 인증 유지
  • 정보보호상시평가 3년 연속 ‘S등급’ 유지
  • 개인정보처리방침 고도화 개선
  • 개인정보 처리의 투명성 강화와 핵심 사항에 대한 직관적 확인 및 신뢰 확보
  • 개인정보 보호 중심 설계(PbD; Privacy by Design) 원칙 적용
  • 서비스 기획 시 개인정보 라이프사이클을 고려한 설계 반영
  • 온라인매체 개인정보 처리실태 상시 점검 수행
  • 정보보호 공시 제도 준비
  • 정보보호 공시 제도 계획 및 주요 위험 이사회 검토 체계 마련
  • 개인·정보보호 관련 주요 활동 공개 및 이사회 검토 명문화
  • 개인·정보보호 정책 및 투자 수행지표 공개
  • 개인·정보보호 관련 주요 위험 관리활동의 이사회 검토 명문화

소비자 보호

한화투자증권은 금융소비자의 권익 증진과 효과적인 소비자피해예방 및 신속한 구제를 위한 소비자보호규정을 2014년 제정하여 준수하고 있습니다. 금융소비자보호를 위해 독립성이 보장된 총괄 책임자를 지정하고 총괄부서에서는 금융상품의 기획·개발 과정 및 판매과정과 사후관리 등 모든 프로세스에서 완전한 판매를 통한 소비자 권익보호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소비자중심 경영을 실천하기 위해 최고경영자가 필요한 인적/물적 자원을 지원하며, 직원들과의 직/간접적인 커뮤니케이션 및 권한의 위임 등 전 임직원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장려하고 있습니다. 대표이사 산하 금융소비자협의회는 금융소비자 보호 정책 방향 및 기본 계획 수립, 제도 개선, 회사의 소비자 보호실태 점검 등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소비자보호광장 자세히보기


소비자 보호 중장기 목표

한화투자증권은 단계적인 소비자 보호 고도화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소비자 보호 중장기 목표
2023년 2024년 2025년
목표 소비자보호 문화 확산 및 효용 제고 소비자보호 문화 정착 소비자보호 안정화
세부추진 계획
  • (외부소비자) 고객만족도 조사 실행
  • 회사 상품 또는 서비스 품질 향상 도모
  • 미흡사항 개선 및 필요 시 정례화 추진
  • (내부소비자) 소비자중심경영(CCM) 확산
  • CCM 문화 확산
    ① 금융소비자보호 주간 지정 및 운영
    ② CCM 정보제공 강화
  • '소비자보호광장’ 확대
  • 現 홈페이지 內 소비자보호광장을 비대면 매체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적용
  • 제3차 CCM 재인증 추진
  • 現 인증기간: ’22. 1. 1 ~ ’24. 12. 31
  • 소비자보호 및 효용 역량 제고
  • CCM 리더 선정 및 역량 강화 활동 추진
  • 소비자보호 마인드 제고 교육 지속
  • VOC 통합관리시스템 개선
  • 現 ‘한화톡톡’ 차세대 진행
  • 소비자 접점 지속관리
  • 고객불만 발생 최소화 노력 지속
  • 발생한 불만에 대한 현장대응 신속/고도화
  • 소비자보호 우수사례 발굴 및 활용
  • 대내ㆍ외 소비자 공지
  • 유익한 사항 확대 추진

협력사 동반성장

한화투자증권은 협력사의 공정한 동반성장을 위해 공정거래와 관련된 법규를 성실히 준수하며 공정하고 투명한 구매 계약을 위해 ‘IT구매규정’, ‘구매 및 자산관리 업무 규정’의 사규를 제정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협력회사 선정 시 근로자의 인권을 존중, 안전과 보건, 환경법규 준수, 공정하고 정직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업체로 입찰의 참가자격을 제한하고 있으며, 협력사와의 거래에 있어서 불법적인 행위들이 발생하지 않도록 거래계약 규모에 따른 투자심의/투자실무 위원회 등을 운영하고 있으며, 사내 법무팀이 계약조건 적법성을 사전 검토하고 감사실이 정기적 감사활동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안전보건경영

한화투자증권은 기업 경영활동에 있어 모든 구성원 및 국민의 안전과 보건이 최우선 가치임을 인식하고, 안전하고 건강한 일터 조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안전보건경영방침 안전보건경영활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