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웹접근성 안내(센스리더 이용가이드)

브랜드스토리

ESG 금융의 리더, 한화투자증권

ESG가 필수인 시대입니다.
 

ESG란 기업의 비재무적 요소인 환경(Environmental)∙사회(Social)∙지배구조(Governance)를 뜻하는 말입니다.
2020년에 이어 2021년에도 큰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한화투자증권, '탈석탄 금융' 선언하다.
 

한화투자증권을 포함한 한화금융계열사는 2021년의 시작과 동시에 그룹 차원에서 탄소제로시대를 향한 '한화금융계열사 탈석탄 금융'을 선언했습니다. '탈석탄 금융' 선언은 한화그룹이 지향하는 '사회경제적 가치 창출을 통한 지속가능경영'에 적극 동참하기 위한 한화 금융계열사들의 첫 실행 방안인데요. 선언문에는 크게 4가지 주요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탈석탄 금융 선언은 기후변화로 인해 발생하는 경제적 위기를 말하는 '그린 스완(Green Swan)'을 방어하기 위한 선제적 행동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2020년에 전 세계가 이상 기후에 의한 피해를 피부로 직접 느끼면서 환경보호와 기후변화 대응에 대한 필요성을 절실히 느끼는 계기가 되었는데요. 이에 ESG는 한화투자증권뿐만 아니라 글로벌 금융업계의 커다란 트렌드가 되었습니다. 금융권의 이러한 움직임은 자산운용사나 투자은행으로부터 대출을 받아 성장을 모색해야 하는 기업들 입장에서는 ESG 경영으로의 안내하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한화투자증권은 호주의 석탄 수출을 목적으로 하는 미드스트림 항구시설에 대한 대출 건이 일부 연관성이 있을 수 있다고 판단해 추가적인 리파이낸싱에 참여하지 않기로 결정한 바 있습니다. 즉 기업들에 투자를 하는 금융권에서의 ESG를 향한 움직임은 앞으로 기업들의 행동을 변화시키고 기후변화에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임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한화투자증권, 국내 최초로 상업용 민자 해상풍력 사업에 투자하다
 

한화투자증권은 해상풍력 개발 전문업체인 지윈드스카이와 협약을 맺고 해상풍력 사업 투자에 나섰는데요. 이번에 지윈드스카이가 추진한 청사포 해상풍력은 청사포 앞바다에 40MW 규모의 해상 풍력발전 단지를 조성하는 사업으로 연간 약 3만 5,000세대가 사용할 수 있는 규모의 청정에너지가 생산될 예정입니다. 한화투자증권은 이를 시작으로 신재생에너지 등 친환경 관련 자산 투자를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한화투자증권, 탄소제로시대를 선도하기 위한 ESG위원회 설립하다
 

한화그룹을 포함한 주요 계열사 9곳은 한화투자증권을 마지막으로 이사회 내 ESG 위원회 설치가 마무리되었습니다. ESG 위원회 설립은 글로벌 수준의 ESG 경영을 위한 전제조건이자 제도적 장치라 판단했기 때문인데요. ESG 위원회의 역할은 무엇일까요? 



 
 

이 위원회는 ESG 경영 관련 최고 심의 기구로서 환경, 안전, 사회적 책임(공정·복지), 고객 및 주주가치, 지배구조 등 ESG 모든 분야의 기본 정책과 전략을 수립하고, 중장기 목표 등을 심의하는 역할을 합니다. ESG 경영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기구의 독립성과 전문성을 확보가 무엇보다 중요할 텐데요. 이에 ESG 위원회 위원의 3분의 2 이상(또는 전원)을 사외이사로 선임하거나 위원장도 사외이사가 맡게 됩니다. 한화투자증권이 얼마나 진정성을 가지고 ESG 경영에 임하는지를 짐작할 수 있습니다.





 



한화투자증권은 지속 가능한 내일을 만들어 나갑니다
 

한화투자증권은 사회와 공존하면서 도약하는 비전을 실행하기 위해 국내 금융권에서도 가장 발 빠르게 ESG 경영을 시작했습니다. 2020년 10월에는 한국기업지배구조원이 발표한 ‘2020년 상장기업 ESG 등급'에서 한화그룹은 6개 상장사 중 4개 사가 A등급을 획득하는 쾌거를 이뤄냈는데요. 한화는 앞으로도 고객, 주주, 협력업체, 임직원을 포함한 이해관계자 및 지역사회와 함께 환경적, 경제적, 사회적 지속가능성을 만들어 갈 수 있는 방법을 끊임없이 고민하고 또 변화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삶을 더 잘 살기 위한 이야기를 시작합니다.

우리가 금융을 만드는 이유
 

2021/08/26
검색